진보주의 교육사상의~견해 레포트.hwp 파일정보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개념과 배경, 교육적 적용, 비판 및 견해 레포트.hwp
진보주의 교육사상의~판 및 견해 레포트 자료설명
진보주의 교육사상의 개념과 배경, 교육적 적용, 비판 및 견해 레포트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진보주의 교육사상의~레포트 | 파일첨부 자료의 목차
본문내용 (진보주의 교육사상의~견해 레포트.hwp)
1.진보주의 교육사상
[역사적 배경]
진보주의적 교육 운동은 루소의 교육 사상에서 그 맥락을 찾아볼 수 있다. 이 사상의 중심 과제는 아동 중심의 교육관이다. 루소는 자연주의에 입각한 자유주의 아동관에 의해서“장래를 위한 준비 때문에 현재를 희생하는 야만적 교육”1)을 배격하여 철저한 아동 중심 교육을 주장하였다. 이와 같이 루소에서 발생한 아동 중심의 교육사상은 그 후 페스탈로치, 프뢰벨에 계승되었다. 이 페스탈로치, 프뢰벨의 사상이 미국에 영향을 미치게 되면서부터 호레스만(Horace Mann, 1796~1859), 헨리 바아나드(Henry Barnard, 1811~1859) 등에 의하여 점차 미국적 풍토 속에서 싹트기 시작하였다. 호레스 만과 헨리 바아나드에 의하여 주장된 아동 중심적 교육사상에 영향을 준 사람은 “20세기는 아동의 세기”(The century of child)라는 저서로 알려진 엘렌 케이(Eilen Key, 1849~1956)여사이다. 이와 때를 같이 하여 진보주의의 선구
💾 다운받기 (클릭)
⭐ ⭐ ⭐